티스토리 뷰

처음 하는 MariaDB

MariaDB의 탄생 배경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들은 구글 등에서 이미 쉽게 찾아볼 수 있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하고,
한마디로 정리하자면 MariaDB와 MySQL은 같은 DB라고 생각해도 좋다.
그렇기 때문에, MySQL을 다뤄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MariaDB와도 친해질 수 있다는 뜻이다.
이번 포스팅에선 Windows 7 OS에 MariaDB를 설치하는 것을 정리해보도록 하자.

1. 다운로드하기
먼저 아래 링크를 통해 MariaDB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자.
MariaDB 공식 웹사이트

maria_download_1
2018년 6월 기준으로 stable release 상태인 10.3.7버전을 선택했다.

maria_download_2
설치 파일은 msi/zip 두 가지 버전이 있는데, msi는 흔히 알고 있는 설치 파일로 설치가 직관적인 방법이고, zip은 압축을 풀고 직접 세팅을 해주면 끝나는 방법이다.
각자 본인에게 맞는 설치 방법과 Windows OS 64/32bit 중 적절한 버전을 선택하여 다운로드하자.
필자는 mariadb-10.3.7-winx64.msi 버전으로 다운로드했다.

maria_download_3
설치하기를 누르면 버튼이 두 개 나오는데, MariaDB 측에 정보제공을 허용한다면 해당 정보와 함께 파란 버튼을, 그렇지 않다면 'No thanks, just take me to the download' 버튼을 눌러 마무리하면 된다.

2. 설치하기
mariadb-10.3.7-winx64.msi 버전을 기준으로 포스팅을 이어가도록 하겠다.
설치 파일을 실행하도록 하자.

maria_install_1
설치를 시작하도록 하자.
Next 클릭.

maria_install_2
라이선스 이용 약관에 동의하고 Next 클릭.

maria_install_3
설치할 구성요소를 추가/제외하는 부분이다.
Database instance의 경로만 변경하고 나머지는 특별히 손댈 부분은 없다.

maria_install_4
Database instance는 실제로 데이터가 저장되는 단위 정도로 말할 수 있다.
개발과 관련된 파일을 모아서 관리하려는 의미에서 Database instance만 C:\dev 폴더에 mariadb\data\ 경로로 지정해주었다.

maria_install_5

  • Modify password for database user 'root' : 'root' 사용자의 비밀번호를 바꾸는 부분이다.
  • Enable access from remote machines for 'root' user : 보안과 관련해서 'root' 사용자의 계정을 원격 접속을 허용할 것인지 정하는 부분이다.
  • Use UTF8 as default server's character set : UTF8을 기본 문자열로 사용할 것인지 정하는 부분이다.
    모두 사용할 기능이므로 체크해두었다.

maria_install_6

  • Install as Service : Service 단위로 설치할 것인지를 묻는 부분으로, Service Name도 지정 가능하다.
  • Enable networking : 통신을 가능하게 할 것인지를 묻는 부분으로, Port 번호도 지정 가능하다.
    Innodb와 관련된 세팅은 추후에 사용할 일이 있을 때 다시 살펴보도록 하자.

maria_install_7
MariaDB를 사용하면서 사용한 정보를 피드백할 것인지 묻는 부분으로, 필요에 따라 체크 유무를 정하면 될 것 같다.

maria_install_8
이제 드디어 Install 버튼이 나왔다.
눌러서 진짜로 설치하자.

maria_install_9
설치가 다 끝났다면 Finish.

3. 실행하기
이제 마지막으로 설치된 MariaDB를 실행하고 포스팅을 마무리하겠다.

maria_run_1
윈도우키를 눌러서 시작 메뉴 > 모든 프로그램을 열어보면 MariaDB 10.3 (x64) 버전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.
그중, HeidiSQL이 MariaDB를 손쉽게 사용하도록 돕는 GUI 툴이다.

maria_run_2
HeidiSQL을 처음 켜면 위와 같이 아무것도 없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, 신규 버튼을 눌러서 세션을 추가하도록 하자.

maria_run_3
신규 버튼을 클릭한 화면이다.
Unnamed 세션이 생성되었고, 아무것도 설정되어있지 않다.

maria_run_4
필자는 again이라고 세션의 이름을 지어주었고, TCP/IP 연결 방식을 통해서 localhost(127.0.0.1)에 연결을 하려고 한다.
우선 root 사용자에 접속을 하기 위해, 설치할 때 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세션을 열어보자.

maria_run_5
여기까지 잘 실행이 되었다면 MariaDB 설치 과정이 모두 끝났다.
다른 포스팅에서 테이블 생성, 조회, 수정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다.

댓글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
링크
«   2025/02   »
1
2 3 4 5 6 7 8
9 10 11 12 13 14 15
16 17 18 19 20 21 22
23 24 25 26 27 28
글 보관함